회원메뉴

회원로그인

오늘 본 상품

없음

주식회사 에스다입니다.
조립문의 커뮤니티 기술포럼 마켓 이벤트 고객센터 원격지원서비스


모니터 인터픽셀 IP2731 : 27형 144Hz 가변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8회 작성일 19-04-17 17:19

본문


1.jpg


인터픽셀 IP2731
27형 144Hz 가변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사람마다 취향은 확고합니다. 자장면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짬뽕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테고, 콜라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RGB LED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무런 LED가 없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테고, 독특한 외형의 케이스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단정한 케이스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모니터도 같습니다. 화면이 평평한 평면 모니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화면이 휘어있는 커브드 모니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모니터는 두 가지 중에서 오로지 한 가지 종류로만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만약 같은 제품인데도 평면과 커브드, 두 가지 종류도 출시되는 모니터가 있다면 어떨까요?


2.jpg


오늘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릴 제품은 사용자 취향에 따라 평면과 커브드 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 인터픽셀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평면으로 된 IP2730과 커브드로 된 IP2731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둘은 겉모습만 다른 대신 거의 모든 사양이 비슷한 이란성 쌍둥이 격 제품입니다. 따라서 화면이 평면이냐, 커브드냐라는 차이만 존재하므로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형태의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면으로 된 IP2730의 경우 지난번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jpg


오늘의 주인공은 화면이 1800R(반지름이 1.8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정도) 곡률만큼 휘어있는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인터픽셀 IP2731입니다. 마치 금속의 헤어라인 가공이 적용된듯한 외형이 특징이며, 27형 크기의 PVA 패널은 144Hz 주사율과 AMD Radeon FreeSync, NVIDIA G-SYNC 호환 등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크로스헤어타겟, 화면 분할 등의 기능을 갖추었죠.

그럼 지금부터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인터픽셀 IP2731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jpg

5.jpg



6.gif


144Hz 주사율


 
대부분 게이밍 모니터는 60Hz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으므로 흔히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44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덕분에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HDMI, DVI 단자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7.gif


가변 주사율 기술
가변 화면 재생 빈도,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죠.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일치하게 돼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게 돼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강제로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게 돼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되며,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주는 가변 주사율 기술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8.jpg

기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Radeon FreeSync입니다. Radeon FreeSync는 비슷한 기술인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Radeon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Radeon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DisplayPort 43Hz ~ 144Hz까지, HDMI 50Hz ~ 144Hz까지 Radeon FreeSync가 작동하며, DVI 단자는 Radeon FreeSync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9.jpg


NVIDIA G-SYNC 호환 지원

올해 초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자사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의 마더보드(G-SYNC 모듈)가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이미 시장에 출시된 Radeon FreeSync 모니터에서 NVIDIA GeForce 1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NVIDIA G-SYNC 호환의 경우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DisplayPort to HDMI 등)을 사용할 경우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드라이버 이상에서만 지원됩니다. 테스트 결과는 하드웨어 구성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png


커브드 vs. 평면


칼럼을 시작할 때 소개해드린 것처럼 인터픽셀 IP2731과 인터픽셀 IP2730은 겉모습만 다른 대신 거의 모든 사양이 비슷한 이란성 쌍둥이 격 제품입니다. IP2731은 1800R 곡률 화면이 적용되었고, IP2730은 평면 화면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밖에 DVI 단자의 존재만 제외한다면 나머지 사양은 서로 같습니다. 심지어 인터픽셀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가격도 똑같죠.



11.jpg


두 제품의 사양을 비교하면 27형 화면 크기, 1920 x 1080 해상도, 144Hz 주사율, 가변 주사율 기술 등 대부분 대동소이합니다. IP2731이 1800R 곡률과 DVI 단자를 가졌다면, IP2730은 평면과 2개 더 많은 HDMI 단자를 가졌죠.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에 취향에 맞게 커브드 모니터나 평면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맘에 드는 제품이 있었지만, 자신에 취향과 반대여서 구매를 고민했다면, 인터픽셀 IP2731 / IP2730은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죠.


12.jpg


1800R 커브드 디스플레이


일반적인 모니터의 화면은 평면이지만, 사람이 보는 시야는 평면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면 모니터를 몸에 중심에 두고 바라볼 때 화면의 중앙과 양쪽 끝을 보는 시야는 거리가 달라 모서리를 바라보면 왜곡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최근 모니터 패널 제조사는 화면을 휘게 만들어 가장자리의 왜곡을 줄인 커브드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13.jpg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반지름이 1,800m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18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을 탑재했는데요.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모니터를 처음 보면 화면이 휘어져 있어 어색함이 느껴지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평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어디를 바라보던 거리가 같기 때문이죠.



14.gif


PIP / PBP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다양한 영상 입력 단자를 활용해 두 개의 영상 입력 신호를 하나의 화면으로 출력할 수 있는 PIP와 PBP 기능을 제공합니다. PIP는 Picture In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동시에 출력하는 것이고, PBP는 Picture By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의 가운데를 갈라 양쪽으로 나눠 표시합니다.

다만 PBP 기능의 경우 두 개의 영상 입력 신호를 화면 가득 표시하다 보니 화면 비율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즉, 16 : 9 비율의 화면이 8 : 9 비율로 보이는 것이죠. 영상 신호의 화면 비율 그대로 화면이 출력되었더라면 더욱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15.gif


크로스헤어타겟


크로스헤어타겟은 이름 그대로 화면 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더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FPS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디를 조준하고 총을 발사해야 할지 당황스러움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제공되는 크로스헤어타겟은 총 8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16.jpg


단자 구성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Radeon FreeSync / NVIDIA G-SYNC 호환과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개, Radeon FreeSync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1개, 그리고 DVI 1개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단자를 통해 여러 가지 기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IPTV나 콘솔 게임기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HDMI 단자가 여분으로 한 개 정도 더 있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17.jpg

화면 품질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68.5cm(27형) 크기의 PVA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sRGB 97%, Adobe RGB 76%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각각 2.0, 2.2, 2.4 수치를 설정할 수 있으나, 설정된 값과 측정된 값은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화면의 최대 밝기는 282.2㏅/㎡이며, 최대 색온도는 7100K로 표준보다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색상 정확도의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의 경우 평균 2.34, 최대 5.40이 측정되었으며, 화면 테두리 부분에서 빛샘 현상이 측정되었습니다. 시야각의 경우 화면이 조금 뿌옇게 보이는 것을 제외하면 큰 왜곡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인터픽셀 IP2731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적당한 품질의 화면을 제공하며, 색온도를 표준 모드로 바꿀 경우 표준 디스플레이 색 온도인 6500K에 맞는 수치를 보여주며, VA 계열 패널답게 높은 대비 수치를 자랑합니다. 다만 화면 테두리에 발생하는 빛샘 현상은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데에 다소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8.jpg


인터픽셀 IP2731은 반지름이 1.8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1800R의 곡률로 이루어진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27형 크기의 PVA 패널은 일반 모니터보다 2.4배 부드러운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AMD Radoen FreeSync와 NVIDIA G-SYNC 호환 등 화면이 어긋나거나 간헐적인 끊김 현상을 방지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모두 지원합니다. 여기에 화면에 가상 조준선을 띄워주는 크로스헤어타겟과 최대 3개의 영상 입력 신호를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 화면 분할(PIP / PBP)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의 기능은 충분히 갖춘 셈이죠.


19.jpg

만약 화면이 휘어있는 커브드 모니터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같은 사양으로 구성된 쌍둥이 제품인 IP2730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IP2731과 IP2730은 화면과 영상 입력 단자의 차이를 제외하면 대부분 사양이 같기 때문에 커브드냐, 평면이냐에 따라 사용자 취향에 맞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인터픽셀 IP2731은 물론, 평면 화면을 가진 쌍둥이 제품인 IP2730 모두 가격 비교 사이트 최저가 기준 약 22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터픽셀은 중소기업 모니터 중에서도 고객을 만족하는 사후 보증 서비스와 훌륭한 가격 대비 성능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저렴한 가격은 물론 게임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사후 보증까지 모두 챙긴 인터픽셀 IP2731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퀘이사존"에 있습니다

원본 게시물 주소 :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23470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 : 주식회사 에스다 | 대표이사 : 감형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봉규 | 대표전화 : 1522-1829 | Fax : 051-668-5179
사업자등록번호 : 607-86-08641 |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0-부산동래-0089 호
주소 : 부산광역시 금정구 회동동 552-1 도시첨단산업단지 브이원타워 506호

Copyright ⓒ 1999 ESDA All rights reserved.